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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료 조사] 온라인 사용자 설문조사 - 다꾸 문화 Digging 하기앱 창업 경험 2023. 3. 31. 18:59
앱을 만들기 위해 가장 먼저 했던 일은 미래의 사용자들에게 먼저 말을 건네는 일이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사람들을 조사할지 대략적인 그룹화가 필요했는데,
필자는 20대의 여자기 때문에 주변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2030 세대의 여자들은 절반 이상이 문구 제품에 관심이 많고, 친구들과 데이트할 때도 오프라인 문구점을 하나의 종착지로 찍고 방문할 정도로 문구는 대중적으로 접할 수 있는 취미 중 하나였다.
그렇다면 왜 오프라인 장소로 문구가 하나의 취미로 자리잡게 되었을까?
추정할 수 있는 것은 먼저, 현재 20대, 30대로 자라난 어른이들은 어렸을 때부터 문구점과 떼어놓을 수 없는 시대를 겪어왔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문구점에 대한 추억이 자리잡았기 때문에 물건만으로도 동심을 사로잡는다.
두번째는 문구 문화가 떠오르면서 어린이들이 아니라 어른의 취향에 맞춘 제품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정확히 말하자면 지금까지 ‘빈티지’ 취향의 제품만이 다이어리 꾸미기를 좋아하는 문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제품들이었다. 그렇다 보니 그동안은 소수의 어른에게만 지속될 수 있는 문화였다. 현대 사회에서는 빈티지 뿐 아니라 키치, 감성 등 패션의 영역과도 접목되기까지 취향이 확장되었다. 그리고 이런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도 증가되었다. 취향은 개인에게 다르게 나타나게 되니 자연스럽게 더 많은 사람들에게 오프라인 문구 문화가 알려지게 되었다.
세번째는 적은 금액으로 소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다. 새로운 취미를 만들 때 으레 고민하게 되는 것은 금액적인 부분도 있다. 골프부터 필라테스, 미술 등 새로운 취미를 배우는데도 시간과 비용이 들며, 장비에 대한 값도 꽤 나갈 때가 있다. 특히 문구 문화가 속하는 수집에 대한 취미 영역은 피규어, 한정판 등 장인 정신이 들어가거나 일부 제품은 쉽게 구하기 어려워 수집하는데 두둑한 주머니는 필수다. 반대로 문구는 1천원 대부터 많아도 10만원 이내로 해결할 수 있다. 5만원만 사용해도 양손 가득 가져갈 수 있는데, 이 곳 문화는 ‘덤’에 대한 문화도 있어서 생각하지 못한 정도 함께 느낄 수 있다.
그런데, 이렇게 오프라인 문화에서 온라인으로 트렌드가 이어지며 활동하고 있는 모습들이 나타났다. 그리고 그들은 대부분 인스타그램에서, 간혹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서, 네이버 카페에서 이야기하고 있었고, 그들이 오프라인에서 뿐 아니라 온라인에서까지 문구 취미를 즐기는 헤비 유저라고 여겨 그들에게 조사하기로 했다.
대상: 인스타그램에서 문구 계정을 운영하는 사람들
(최근에 올린 게시글들, 지속적으로 꾸준히 활동하는 사람들)인원: 약 100명에게 DM 메세지를 전달했고 총 43명이 참여해주었다.
설문 양식: 구글 폼(Google Form)
질문: 크게 온라인에서의 소통 부분과 제품 및 브랜드 취향
소통을 설정하게 된 이유는 다꾸 문화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현상 때문이었는데, 현대 사회에서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고 소통하는 현상은 있지만 다꾸 문화는 반대의 결을 따르고 있었다. 이를 테면 안면식이 없는 사람들이 다이어리 꾸미기라는 취미 하나로 친구처럼 교류하고 소통하는 모습이 있었고, 이 현상이 다소 생소하다고 느꼈다. 관찰을 넘어서 그들의 이야기를 들었을 때 더 깊이 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서 설문 주제 중 하나로 잡았다.
| 질문 예시
- 계정을 시작하게 된 계기와 운영하는 이유가 궁금해요.
- 팔로우하는 기준이 있나요? 있다면 어떤 기준인가요? 어떻게 팔로잉하게 되었나요?
- 팔로우하는 이유가 있나요?
- 다른 계정에 자주 방문하는 편인가요? 방문한다면 댓글을 다는 편인가요? (DM 등)
- 새로운 브랜드를 선호하시는 편인가요? 그렇다면 어떻게 찾는 편이신가요? 만약 아니라면 어떤 브랜드를 좋아하시나요?
- 아이템 정보를 어디서 얻는 편인가요? 텐바이텐이나 1300k?
- 인스타그램에서 검색해서 찾기도 하시나요? 직접 찾는 편이 아니라면 인스타그램 구경 중에 얻는 정보들도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그 과정에서 불편함을 겪은 경험이 있나요?
- 원하는 다꾸템을 얻을 때 어떻게 찾고 구매하시나요?
- 한달에 다꾸템을 얼마 정도 소비하시나요?
- 문구 or 다꾸 취미를 갖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 다이어리 꾸미기 카페가 있는데 알고 계셨나요? 만약 그런 장이 있다면 참여하실 생각이 있나요?| 답변
설문 답변을 통해서 온라인에서 다이어리 문화로 활동하는 사람들은 계정 운영에 대해 기록/소통/정보 공유 3가지 목적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문구 쇼핑 경로 1순위로는 다른 사람의 계정/브랜드 계정을 보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2순위로는 유튜브를 보고 구매하는 경우도 적지않게 보였다.
| 결론
계정 운영자들의 목적은 앱 기능으로,
문구 쇼핑 경로는 단순히 SNS 만 기획하는 것이 아닌 커머스를 포함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주었다.
다만 유튜브의 경우 2순위로 높은 만큼 MVP에 포함하지 않았으며, 향후 방향성을 설정하는 쪽으로 계획하였다.
아쉬운 점은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해서
오프라인에서 문구를 구매하는 사람들의 형태를 파악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이전 글에서 기록한 오픈서베이 조사로 2번의 설문조사를 진행하게 되었다.
그리고 구글폼으로 설문에 참여해준 사람들 중 10명에게 인터뷰를 부탁해인스타그램 통화 기능을 통해 전화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에는 이 이야기를 같이 풀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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